삶의 행복을 만드는 네 가지 것들

by Oct 19, 20181. 경전 일기

“봐그하파자야, 현생에 재가인의 삶을 행복과 안녕으로 이끄는 네 가지가 있다.  1) 근면과 숙련을 통한 일과 부의 성취, 2) 성취한 일과 부의 관리와 보호, 3) 좋은 우정, 4) 그리고 인색하거나 사치하지 않는 균형적 삶이 이것이다.

….

축적한 부는 네 가지 원인에 의해 사라진다. 1) 여성편련, 2) 음주, 3)도박, 4) 그리고 좋지 않은 교유관계가 그것이다”

앙굿따라 니까야 8:54

부처님께서 세속에 사는 재가불자들에게 주시는 가르침을 읽다, 문득 출가하지 않았다면 밖에서 지금 무엇을 하며 살며 돈과 일은 어떠했을까 잠시 생각을 해본다.

썩 좋은 그림이 떠오르지 않고, 분명한건 출가해서 그나마 아직 목숨 부지하고 살지 않을까 싶다.

 

0 Comments

Submit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관련글

부처의 또 다른 고민 – ‘빗투’

부처의 또 다른 고민 – ‘빗투’

사람 사는게 그런 것 같다. 누군가 잘못을 저지르면 그와 관계된 사람들이 함께 비난을 받는 것. 부모가 잘못을 저지르면 자식도 그 잘못에서 자유로울 수 없고, 자식이 잘못을 저지르면 부모 또한 자식의 교육에 소흘한 책임을 면하기가 힘들다. 요즘 적잖은 연애인들이 격는 소위 ‘빗투’라는 것도 그런 이치가 아닐까 싶다.

삶의 고통, 다양하게 대처하자.

삶의 고통, 다양하게 대처하자.

현명한 마음씀과 현명하지 못하 마음씀이 있다. ... 비구들이여! 보고 아는 것으로 버려야 할 번뇌가 있다. 억제에 의해 버려야 할 번뇌가 있다. 바르게 사용하는 것으로 버려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