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구경 – 24. 갈애

번역: Doshine Gold

24. 갈애의 장 

 

334. 나태하게 사는 인간에게 

덩굴같은 갈애가 늘어나며

숲속의 원숭이가 열매를 쫓듯

그는 생과 생을 떠돌아 다닌다.

 

* 갈애는 목마른 사랑, 즉 집착을 뜻한다.

 

335. 세상에 대한 집착과

비천한 갈애가 그를 정복하여

비 맞은 잡초처럼 

슬픔이 그에게서 늘어만 간다.

 

336. 그러나 극복하기 어려운

세상에 대한 비천한 갈애를 그는 정복하여

연잎 위의 물방울처럼 

슬픔은 그에게서 떨어져 나간다. 

 

337. 내가 여기 모인 너희들의 

행복을 위해 이것을 말하니

잡초의 향내나는 뿌리를 뽑듯 

너희들은 갈애의 뿌리를 파 버리고

물살이 갈대를 휩쓸듯 

마라가 거듭 너희를 파멸케 하지 말라. 

 

338. 뿌리가 튼튼해 상하지 않으면 

나무가 잘려도 다시 자라듯 

이와 같이 잠재하는 갈애가 제거되지 않아 

고통이 거듭 일어난다. 

 

339. 갈애의 서른여섯 가지 거대한 물살은 

즐거움을 향해 흐르고 

욕망에 매달린 생각들의 빠른 물살이 

잘못된 견해를 싣고 간다. 

 

340. 갈애의 물살들은 모든 곳으로 흘러 

번뇌의 덩굴로 자라 있으니  

그 자라난 덩굴을 지혜로 바라보며 

너희들은 그 뿌리를 자르라.   

 

341. 흘러 움직이는 여러 애착과 

즐거움이 인간에게 있고

즐거움에 집착하며 행복을 쫓는 인간들은 

태어남과 늙음을 겪는다. 

 

342. 욕망의 목마름에 포위당한 인간들은 

잡힌 토끼처럼 기어 다닌다. 

집착의 족쇄에 묶인 자들은 

거듭하여 오래도록 고통을 겪는다. 

 

343. 목마른 욕망에 포위당한 인간들은 

잡힌 토끼처럼 기어 다닌다. 

그러므로 욕망이 없기를 바라는 비구는 

스스로 갈애를 없애야 한다. 

 

344. 욕망을 여의고 숲에서 전념하던 이가 

숲을 버리고 다시 욕망의 숲으로 달려간다. 

너희들은 보아라! 속박을 벗어난 자가 

속박으로 다시 달려가는구나. 

 

345. 지혜로운 이는 말한다, 단단한 족쇄는 

쇠, 나무, 골풀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보석과 귀걸이에 대한 열망의 탐착, 

자식과 아내에 대한 애정이라고.  

 

346. 지혜로운 이는 말한다, 단단한 족쇄는 

느슨하지만 무겁고 벗어나기 어려운 것이라고.

바램을 여의고 욕망하는 행복을 버린 이들은 

이것을 끊고 출가의 삶을 살아 간다.    

 

347. 거미줄의 거미처럼 욕망에 사로 집힌 자들은 

스스로 만든 욕망의 물살에 떨어진다.   

바램이 없는 지혜로운 이들은 이것을 끊고 

모든 고통을 버리며 나아간다. 

 

348. 존재의 저 너머로 가려면

과거도 놓고, 미래도 놓고, 현재도 내려 놓아라.  

모든 곳에서 자유로운 마음의 그대는 

다시 태어남과 늙음을 겪지 않으리. 

 

349. 강한 욕망과 어지러운 생각으로 

줄거움만을 바라보는 사람에게 

갈애는 더욱 자라나고 

이것은 진정 단단한 족쇄를 만든다.

 

350. 생각이 고요하여 기쁘고 

더러움을 명상하며 항상 깨어 바라봐 

그는 마라의 족쇄를 끊고

진정 끝을 낼 것이다, 

 

351. 갈애와 더러움이 사라져 

궁극에 이르러 두려움이 없다.

존재의 화살을 끊었기에 

이것이 마지막 몸이다.

 

352. 갈애와 집착이 없고 

말과 언어를 잘 분별하며

또한 문자의 결합과 

앞뒤 순서를 잘 이해하는 이는 

진정 이 몸이 마지막인 

큰 지혜의 위대한 인간이라 불린다.   

 

353. 나는 모든 것을 정복했고 모든 것을 알며 

모든 법 가운데 더럽혀 지지 않는다.  

모든 것을 버려 갈애를 소멸하고 해탈하여 

홀로 꿰뚫어 아는데 누구를 스승이라 부를까? 

 

354. 법의 보시는 모든 보시를 이기고 

법의 맛은 모든 맛을 이긴다.

법의 즐거움은 모든 즐거움을 이기고 

갈애의 소멸은 모든 고통을 이긴다.  

 

355. 재산은 어리석은 자를 죽이나 

저 너머를 구하는 이를 죽이지 못한다. 

재산에 대한 갈애로 인하여 어리석은 자는 

남들과 자신을 모두 죽인다.    

 

356. 밭에는 잡초가 결점이듯 

인류에게는 탐욕이 결점이다. 

탐욕이 사라진 이들에게 준 보시는 

그러므로 큰 결실이 된다.  

 

357. 밭에는 잡초가 결점이듯 

인류에게는 성냄이 결점이다.

성냄이 사라진 이들에게 준 보시는 

그러므로 큰 결실이 된다. 

 

358. 밭에는 잡초가 결점이듯 

인류에게는 어리석음이 결점이다.

어리석음이 사라진 이들에게 준 보시는

그러므로 큰 결실이 된다. 

 

359. 밭에는 잡초가 결점이듯 

인류에게는 욕망이 결점이다.

갈애가 사라진 이들에게 준 보시는

그러므로 큰 결실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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