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벳본 반야심경

티벳본 반야심경 한글 번역

윤문: Doshine gold

어느 때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세존께서 왕사성 영축산에서 비구와 보살 대중과 함께 머무셨다. 그 때 세존께서는 밝고 깊은 삼매에 드셨다. 이 때 큰 깨달음을 향한 마음을 갖춘 관자재보살이 깊은 지혜의 완성을 실천하며 물질, 느낌, 지각, 정신현상, 마음의 다섯가지가 모두 공한 모습을 명확히 보았다.
 
이 때 부처님의 위신력을 통하여 장로 사리불은 큰 깨달음을 향한 마음을 갖춘 관자재보살에게 이와 같이 물었다.

“어떤 선남자가 깊은 지혜의 완성을 실천하여 닦기 원할 때 어떻게 배워야 합니까?”

이렇게 물었을 때 은 큰 깨달음을 향한 마음을 갖춘 관자재보살은 장로 사리불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사리자여!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깊은 지혜의 완성을 실천하여 닦기 원할 때 그는 바로 이와 같이 알아야 합니다. 오온의 공한 모습을 아셔야 합니다. 물질이 공하고, 공함이 다시 물질이다. 물질이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이 또한 물질과 다르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느낌, 지각, 정신현상, 마음이 모두 공합니다.

사리자여, 이와 같이 모든 것들이 공하여 고정된 모습이 없고 태어나지도 않고 소멸하지도 않으며, 더럽지도 않고 깨끗하지도 않으며, 즐어들거나 늘어나지도 않습니다.
 
사리자여, 그러므로 공 가운데는 물질도 없고, 느낌도 없고, 지각도 없고, 정신현상도 없고, 마음도 없습니다. 눈도 없고, 귀도 없고, 코도 없고, 혀도 없고, 몸도 없고, 의식도 없습니다. 형상도 없고, 소리도 없고, 냄새도 없고, 맛도 없고, 감촉도 없고, 의식의 대상도 없다. 눈의 경계부터 생각의 경계 그리고 의식의 경계까지도 없습니다. 어리석음이 없고 어리석음의 소멸도 없으며, 늙음과 죽음 없고, 늙음과 죽음의 소멸까지도 없습니다. 이와 같이 고(苦) 집(集) 멸(滅) 도(道)의 사성제도 없습니다. 지혜도 없고 지혜를 얻음도 없고, 얻지 못함도 없습니다.
 
사리자여, 이렇게 보살들은 얻을 것이 없기 때문에 지혜의 완성에 의지하여 머물러, 마음에 장애와 두려움이 없어 거꾸러진 생각에서 완전히 벗어나 궁극의 열반에 듭니다.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 또한 지혜의 완성에 의지하여 가장 높고 완전한 깨달음을 얻으셨습니다.

그렇기에 지혜의 완성의 진언은 위대한 빛의 진언이고, 가장 높은 진언이고, 동등한 것이 없고 비할 바 없는 진언으로 모든 고통을 완전히 소멸하므로 이것은 거짓이 아닌 진실임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한즉 지혜의 완성의 진언은 이와 같습니다.
 
다야따 가때 가때 빠라가때 빠라삼가때 보디 소-하
 
사리자여, 깨달음을 향한 위대한 마음 갖춘 보살은 이와 같이 깊은 지혜의 완성을 실천해야 합니다.”

이 때 세존께서는 밝고 깊은 삼매에서 나와 큰 깨달음을 향한 마음을 갖춘 관자재보살에게 칭찬을 하시며 이와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말을 잘 했다, 말을 잘 했다 선남자여! 그래 그와 같다. 선남자여! 그래 그와 같다. 네가 말한 것처럼 깊은 지혜의 완성을 실천해야 한다. 일체의 여래들 역시 함께 기뻐하신다.”
 
세존께서 이렇게 말씀하였을 때 장로 사리불과 위대한 깨달음을 향한 마음을 갖춘 관재재보살마하살, 일체 세간의 천신, 사람, 아수라, 건달바 등이 세존의 말씀을 듣고 크게 기뻐하며, 믿음으로 지녀 받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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